티스토리 뷰
오픈캡쳐(opencaptue) 프로그램은 컴퓨터 화면 캡쳐 소프트웨어로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고 간단한 사용법과 더불어 기능도 좋아 널리 이용되었는데요.
비록 지금은 다른 캡쳐 다운로드 프로그램이 이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아직도 오픈캡쳐만의 기능을 잊지 못하고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오픈캡쳐 프로그램은 과거에는 일반 개인 개발자가 개발하여 프리웨어로 배포를 하였는데요.
현재는 엣지소프트에 인수해서 해당 회사를 통해 다운로드 받기가 가능한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공식버전 설치파일은 엣지소프트 오픈캡쳐 온라인 다운로르 센터를 경유하여 받으셔야 합니다.
다만 문제는 온라인 사이트 서버 관리가 엉망인지 잘 접속이 되지 않는 상황이에요.
다운로드 받으려고 사이트에 들어가봐도 번번히 페이지가 안나오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문제로는 기업용으로는 따로 라이선스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따라서 과거 인수당하기 전에 배포된 무설치 버전도 존재하는 구버전을 받고 아직까지 잘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픈캡쳐 구버전 같은 경우는 다운로드 자료실에 미리 저장된 설치파일을 바탕으로 다운받아 사용하는데요.
주의사항으로는 올바르지 않는 링크로 받았다가는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포함된 프로그램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따라서 비교적 검증된 자료실을 통해 구버전 설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구버전 같은 경우는 많은 분들이 오픈캡쳐 1.4.1 버전이나 1.4.4 버전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v 1.4.1을 사용이 편한 것 같아요.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집에서 개인용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굳이 구버전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데요.
그 이유는 최신버전으로 개인용 무료 오픈캡쳐를 받으셔서 이용하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공식적으로 오픈캡쳐의 최신버전은 8.7버전이 배포되고 있는데요.
기능상이나 호환성 측면에서 구버전보다 좋을 것 같네요.
이 버전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다만 비업무용으로 업무장소 사용불가라는 딱지가 붙어 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으로 오픈캡쳐 프로그램은 간편하게 단축키와 더불어 몇번의 클릭으로 스크린샷 찍기가 가능한데요.
더불어 캡쳐가 된 이미지를 바로 편집할 수 있다는 점이 오픈캡쳐만의 강한 매력인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간단한 화면녹화도 가능해서 매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가볍고 강력한 기능을 가지는 캡쳐 프로그램을 찾으시는 분들은 opencapture 다운로드 하여 이용해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